1. LOGIN
  2. JOIN
측정솔루션
신제품
중고계측기
자료실
수리 및 교정
교육신청 특별 렌탈 프로모션 견적문의 및 데모요청
닫기

측정솔루션

  1. Tektronix
  2. 오토모티브
  3. 오토모티브
오토모티브

EV 트랙션 인버터 분석 가속화​

EV 트랙션 인버터의 분석을 가속화하는 것은 전기 자동차의 발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EV 파워트레인의 중심에서 트랙션 인버터와 모터는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하위 시스템을 개선하면 차량의 최대 주행 거리, 성능 및 비용의 개선으로 직결됩니다.

SiC 전력 반도체를 채택하면 인버터를 더욱 효율적이고 콤팩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어 알고리즘 및 모터 구성은 까다로운 효율성과 비용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설계자는 새 트랙션 인버터 설계를 다양한 모터 설계와 결합하여 전기 자동차의 요구에 고유하게 부합하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구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반복적인 인버터 측정 기술​

전기 자동차의 인버터 및 모터 기술 이해

트랙션 인버터 및 모터의 기능 블록​.

전기차는 다양한 종류의 전기 모터를 사용하지만 모두 모터 고정자에 PWM 전압 신호를 적용하여 120도 간격으로 배치된 세 개의 사인파 전류를 생성해야 합니다. 고전압 입력의 변조는 주로 20kHz에서 100kHz 범위의 주파수로 스위칭하는 고전압 IGBT나 MOSFET에 의해 수행됩니다. 설계자들은 안전한 타이밍을 유지하면서 스위칭 동안의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게이트 드라이버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서브시스템에 의해 제어되며 스위칭 장치의 타이밍을 결정합니다. 제어 회로는 고전압 섹션에서 전기적으로 절연되어야 합니다.

인버터 컨트롤러는 FOC(Field-oriented control)과 같은 DSP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PWM 출력을 정확하게 바꾸곤 합니다. 드라이버의 입력 및 모터의 전류 속도에 기초하여, 인버터의 MCU는 로터의 직접 축(D)과 자기장 또는 직교축(Q) 간의 각도를 제어함으로써 원활한 최적의 토크를 전달합니다. 모터 로터의 인코더 또는 리졸버와 같은 센서는 로터 각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필요한 전력 공급

EA-10000 시리즈 정격 전압의 1/3까지 최대 전력 용량과
넓은 전류 범위로 진정한 오토레인지 특성 제공​​

800V 아키텍처를 수용하는 차세대 EV와 수백 암페어를 소비하는 EV 모터를 사용하는 경우 트랙션 인버터 및 모터 테스트에는 고용량 전원 공급 장치가 필요합니다. EA-10000 시리즈 전원 공급기는 최대 2000V의 전압 또는 최대 1000A의 전류 출력으로 최대 30kW를 생성할 수 있는 모델로 이러한 요구를 해결합니다. EA-10000 시리즈 전원 공급기는 배터리 방전 주기 동안 인버터 및 모터 성능 테스트를 위해 공급기 정격 전압의 1/3에서 최대 정격 전압까지 최대 전력을 제공할 수 있는 "진정한" 자동 범위 출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양방향 전원 공급 장치 모듈을 사용하면 회생 제동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급 장치는 배터리를 재충전하는 재생 에너지를 흡수하여 업계 최고의 96% 효율로 AC 그리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또한 EA-10000 시리즈 전원 공급 장치에 통합된 강력한 열 관리 기능으로 높은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중요한 인버터 신호 분석

인버터 출력의 3상 전압, 전류 및 전력 측정

펄스 폭 변조 및 멀티 전류 및 전압 파형은 오토모티브 오실로스코프 및 이를 사용하는 엔지니어에게 주어진 오랜 과제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파형의 확인과 측정은 인버터의 신뢰성, 견고성, 전력 밀도 및 효율성을 최적화하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6, 8채널 오실로스코프의 도입으로 3상 시스템 연구가 쉬워졌지만, 인버터의 경우 다음과 같은 특수 측정 기술도 필요합니다.

  • PMW 신호는 트리거하기가 어려우므로 안정적이고 반복 가능한 측정값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안정적인 시간 기준을 얻으려면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3상 시스템 분석에는 전체 시스템뿐만 아니라 개별 단계의 전압, 전류, 각도 및 전력 측정이 필요합니다. 페이서 다이어그램은 규모, 각도, 밸런스 관찰에 이상적입니다.

4/5/6 시리즈 오실로스코프의 인버터, 모터, 드라이브 분석 소프트웨어는 PWM 출력의 트리거링과 3상 측정 설정을 단순화합니다. 페이서 다이어그램 디스플레이는 3상 전기 문제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디버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모터 부하 변경 시 시스템 동작 이해

VRMS, IRMS, 실제 전력, 위상차, 피상 전력, 무효 전력을 포함하는
100개 이상의 취득에 대한 전력 변수 플롯

전력 밀도와 효율성을 추구할 때는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테스트 조건에서 드라이브와 모터의 동적 성능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터 시동
  • 다른 모터 부하
  • 모터 정지

테스트 시간은 테스트 계획에 따라 수 초에서 수 분까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레코드 길이가 긴 오실로스코프는 실행 시 모든 관련 정보를 저장하고 파형과 플롯으로 결과를 보여줍니다. 고속으로 데이터를 포착함으로써 엔지니어가 특정 파형 영역을 확대하여 문제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게 해줍니다. 반대로 전력 분석기는 일반적으로 보정된 3상 측정 방식을 지원하지만, 높은 샘플링 속도의 데이터에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DQ0 등의 벡터 제어 변수 보기

DQ0 측정은 출력 파형값을 사용하여 제어 시스템 계수를 계산하고 표시합니다​.

폐쇄 루프 인버터와 모터 시스템은 피드백을 사용하여 개방 루프 시스템 대비 속도와 토크에 대한 탁월한 제어를 제공합니다. 폐쇄 루프 '벡터' 컨트롤러는 실시간 연산을 수행하여 각도와 전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선형 확장이 가능한 더욱 단순한 변수(D, Q)로 변환합니다. 확장된 D와 Q 변수는 그 후 역변환되어 스위치를 구동하는 데 사용되는 변조기에 입력값을 제공합니다. ​

이러한 중요한 계산은 컨트롤러 내부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 변수와 관련하여 D, Q를 연구하기란 어렵습니다. 5/6 시리즈 B MSO의 IMDA 애플리케이션은 엔지니어가 컨트롤러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고유한 측정 방식인 DQ0(Direct Quadrature Zero)를 지원합니다. 이것은 Park의 변환과 Clarke의 변환 조합을 적용하여 인버터의 출력 파형에서 D, Q를 수학적으로 계산합니다. 그 결과는 수치로 된 측정값과 결과 벡터값을 갖는 페이서 다이어그램으로 표시됩니다. 인코더 각도를 통합함으로써, 엔지니어는 QEI 인덱스 펄스와 함께 사용될 때 로터 자석 제로 포지션과 정렬된 DQ0 벡터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도구는 실제 모터 작동 시 컨트롤러의 성능에 고유한 가시성을 부여합니다.

기계적, 전기적 측정 방식의 상관 관계​

획득 추세와 히스토그램은 속도 변화를 나타냅니다. 홀 센서는 지원되는 센서 유형의 하나입니다.​

전자 장치와 알고리즘에서 결정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엔지니어들은 모터의 기계적 성능을 전기 측정과 서로 연관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모터의 각도, 방향, 속도, 가속도 및 토크는 시스템의 성능을 이해하는 핵심입니다. 트랙션 인버터의 입력과 모터의 기계적 출력에서 전기적 변수를 모두 측정할 수 있기에 엔지니어는 전반적인 시스템 효율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속도, 방향, 각도 등의 기계적 측정은 테스트 장비에 의해 디코딩 및 표시되어야 하는 센서 신호에 따라 달라집니다. 많은 BLDC 모터에는 디지털 또는 아날로그 프로브를 사용해 접근할 수 있는 내장 홀 센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른 시스템은 QEI(직교 인코더 인터페이스) 센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토크 측정은 모터 출력에서 특별한 목적의 토크 센서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토크는 척도 인자를 RMS 전류에 적용하여 근사값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Tektronix IMDA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센서 신호를 디코딩할 수 있어 5, 6 시리즈 B MSO 오실로스코프에서 속도, 가속도, 방향, 각도 및 토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와이드 밴드갭 전력 장치 통합의 영향 이해

이중 펄스 테스트 소프트웨어는 Eon 및 Eoff 측정에 일관적인 자동 측정 기술을 사용합니다.

800V 아키텍처로의 전환은 케이블 및 배터리 비용 절감, 열 손실 감소 및 시스템 효율성 향상과 같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SiC MOSFET을 사용하면 더 높은 스위칭 전압과 더 낮은 스위칭 손실이 가능하지만, 실리콘 장치를 기반으로 하는 기존 테스트 방식은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와이드 밴드갭 반도체 테스트의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전력 레벨에서 전류 및 전압 프로빙
  • 일반 모드 전압이 아주 높은 상태에서 MOSFET의 높은 쪽 신호를 정확히 측정​
  • 이중 펄스 테스트와 같은 표준 테스트를 통한 스위칭 손실 측정​

Tektronix는 오실로스코프, 고전압 차동 프로브, 전류 프로브, 광학적으로 절연된 프로브, 시그널 소스 및 정밀 전원 공급 장치를 포함한 SiC MOSFET 기반의 트랙션 인버터를 테스트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스위칭 매개 변수 측정을 위한 표준 방법​

스위칭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은 SiC 및 GaN 장치로 작업하는 전력 장치 엔지니어에게 지속적으로 중요한 과제입니다.

스위칭 매개 변수를 측정하고 Si, SiC, GaN MOSFET 및 IGBT의 동적 동작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 테스트 방법은 이중 펄스 테스트(DPT)입니다.

이중 펄스 테스트를 통해 장치 켜기 및 끄기 동안의 에너지 손실과 역복구 매개 변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중 펄스 테스트 및 이점​

이중 펄스 테스트의 기초​

이중 펄스 테스트 회로

이중 펄스 테스트는 두 개의 장치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한 장치는 DUT(테스트 대상 장치)이고 다른 장치는 일반적으로 DUT와 동일한 유형의 장치입니다. "높은" 쪽 장치의 유도성 부하에 유의하십시오. 인덕터는 컨버터 설계에 있을 수 있는 회로 조건을 복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용되는 장비는 전압을 공급하는 파워 서플라이(또는 SMU), MOSFET의 게이트를 트리거하여 전류 전도를 시작하도록 펄스를 출력하는 임의 함수 발생기(AFG) 및 결과 파형을 측정하는 오실로스코프입니다.

이중 펄스 테스트를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신호를 생성하는 방법

이중 펄스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장비 설정.

이중 펄스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게이트 드라이브 신호를 생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임의 파형 발생기(AFG)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AFG는 이중 펄스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게이트 드라이브 신호를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Tektronix AFG31000에는 다양한 폭의 펄스를 생성하기 위한 이중 펄스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켜기 및 끄기 타이밍과 에너지 손실을 측정하는 방법

이중 펄스 테스트 회로

오실로스코프는 이중 펄스 파형을 캡처하는 훌륭한 도구이므로 장치의 켜기 및 끄기 시간 매개 변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Tektronix 4/5/6 시리즈 B MSO와 광대역 밴드갭 이중 펄스 테스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옵션 WBG-DPT)를 사용하면 매개 변수를 캡처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BG-DPT 옵션은 JEDEC 및 IEC 표준에 따라 자동 스위칭, 타이밍 및 다이오드 역복구 측정을 제공합니다.

역복구 측정

이중 펄스 테스트 회로

다이오드의 역복구 시간은 다이오드의 스위칭 속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므로 컨버터 설계에서 스위칭 손실에 영향을 미칩니다. 역복구 전류는 2차 펄스가 켜지는 동안 발생합니다. 다이어그램에서 볼 수 있듯이 다이오드는 위상 2에서 순방향 상태로 전도됩니다. 낮은 쪽 MOSFET이 다시 켜지면 다이오드가 즉시 역방향 차단 상태로 전환되어야 함에도 짧은 시간 동안 역방향 상태로 전도하게 되는데, 이를 역복구 전류라고 합니다. 이 역복구 전류는 에너지 손실로 변환되어 전력 컨버터의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V 트랙션 인버터 테스트 시스템

이중 펄스 테스트 회로

전기 자동차의 구동 장치 설계를 테스트하려면 오실로스코프, 적절한 프로브, 시그널 소스,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적응성과 정확성을 목표로 설계된 텍트로닉스의 트랙션 인버터 시스템 SOLN-IMDA-EV은 적응성과 확장성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고, 어떻게 파워트레인의 성능을 최적화하면서 업계 표준과 규제를 충족하도록 당사의 EV 트랙션 인버터 테스트 레퍼런스 솔루션을 맞춤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